커뮤니티

서로가 공감하며 함께 배우고 모두가 성장하는 즐거움을 나눠보세요. 😃

서로가 공감하며
함께 배우고 모두가 성장하는
즐거움을 나눠보세요. 😃

얼마 전 아르바이트 하고 있는 곳의 사장님께서 홈택스 관련해서 질문 했던 것이 생각이 났다.  로그인 관련이었고, 또 몇 가지 물어보셨는데, 이 영상을 미리 봤었다면 더 잘 대답할 수 있었을 것 같다. 점점 더 모르는 내용이 많이 나오는 것 같고, 더욱 실무에 발을 담가가는 중인 것 같아서 기대된다. 더 많이 알고 싶고,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많은 일을 해내고 싶어졌다.   기초 세팅 홈택스 - 조회/발급 : 세금계산서 발급,수취했을 때 내용 확인 - 민원증명 : 사장님이 계약이나 대출서류 위한 민원증명 발급 - 신청/제출 : 사업자등록신청, 납부기한연장신청,                    세금관련자료 제출 - 신고/납부 : 더존, 세무사랑을 통해 회계처리 신고서를 납부 - 상담/제보 : 질의 - 세무대리/납세관리 : 수임동의   로그인 - 공동,금융인증서 로그인이 주이지만, 아이디를 만들어야 한다. 아이디로만 볼 수 있는 정보가 따로 있기 때문이다.   *공인인증서   1. 범용 공인인증서 : 모든 전자거래 사용가능  2. 전자세금융 : 전자세금 업무에 사용 가능  3. 은행기업용 : 인터넷 은행, 전자민원서비스 등   활용방법 모를 땐 -> 126번 전화하면 된다. 스프레드 시트 이용 : 거래처명, 사업자번호, 대표자명, 연락처  -> 1. 엑셀과 달리 클라우드 기반      2. 여러명이 동시 작업가능함      3.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됨      4. 느림(단점)   노션 -> 1. 흰도화지에 내 맘대로 구성하는 형식     2. 포트폴리오 혹은 이력관리에 유리   택스파트너스(TP) -> 1. 기초 단순업무 자동화 가능(부가세 체크리스트,         종합소득세 체크리스트, 납부서 다운로드 및 예정고지분         조회 가능)     2. 히스토리 관리 가능        ex) A치킨집 - 1) 기초정보                          2) 부가세                          3천세     3. 4대보험 고지내역 조회 가능   클라우드 - DROPBOX.COM / 나스 설정에 따라 용량을 많이 잡아먹거나 속도가 느린 경우가 있음
지금도 사장님들과의 통화중에서 언제 가장 긴장되느냐 누가 묻는다면 4대보험 사업장 취득일거에요. 어느정도 업력이 있으신 분들은 이 내용 이렇게 준비해서 보내주세요~ 하면 맞춰서 준비해주시지만 최초 사업장 취득하는 곳의 경우 직원 취득에 관한 전반적인 안내, 맞춤형으로 어떤 부분을 생각해야하는지 그로인한 결과는 어떻게 되는지 질문이 다양하게 올 수 있기 때문에 강의 들으면서도 이 사장님이 이 부분 질문하면 어떻게 대답하지? 저 사장님이 질문하면 어떻게 대답하지? 질문이 같더라도 사장님의 성향이나 성격에 따라서 대답과 전달내용이 달라지잖아요.  얼굴을 떠올리면서 질문을 혼자 만들어보고 대답하니까 엄마가 혼자 뭐하냐고 옆에서 슥 보고 가더라고요. 나중에 또 연습해보고 싶은것들은 상담 팬더 스티커를 붙여놨어요.   실 업무를 하면서 당황했던 기억들이나 실수했던 부분들을 같이 적어가면서 나...이랬었지...현타를 느끼기도 했어요. 그 중 하나가 두루누리 지원요건을 열심히 공부해둔 덕에  직원 취득 내용 전달받으면서 요건 검토해보니까 대상되셔서 사장님 두루누리 지원금 신청해드릴까요~? 라고 뿌듯함을 담아 여쭤봤는데 얼마 지원되요? 라는 질문이 들어오니까 어..? 얼마 지원되는지 모르는구나...! 누가 뭐라하는 것도 아닌데 잠깐 뿌듯해했던게 그렇게 창피했어요.   실무와 실무 공부의 과정이 시험공부와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우리가 이렇게 열심히 공부하고 다듬는 것들을 실무를 통해서 한 단계 성장했다는 것을 느끼기도 하고,  내가 안다고 생각했던 부분이 사실은 모르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고 다시 알아가기도 하는 것의 반복 그래서 날이 갈 수록 알고 싶고, 만들고 싶고 하고 싶어지는 것들이 많아지는데  어제는 덜어내고 집중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것도 생각하게 되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