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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배테랑 세무사에게 배우는 개인/법인 결산 노하우' 9강을 듣는 날이지만 9강은 OT였다. 항해단을 시작한지 어느덧 4일차.. 작심삼일이라 힘들어지려던 찰나 OT였고 가볍게 듣는 만큼 머리에 들어오는게 없었다. 성장 인증을 하기엔 너무 빈곤해져서 다른 강의를 추가로 듣기 시작했다. '어제보다 더 나은 나를 만들기 위한 오늘의 습관' 이다. 몇년전 부터 성장하고 싶은 생각은 들지만 행동 하지 않은게 많았었다. 시도는 했지만 중간에 흐지부지 하는것도 많았는데 이번에 운좋게 시작한 항해단도 시작은 지금 거창했지만 벌써 좌초위기를 겪고있다. 이번 이 강의는 오늘 성장하는 습관의 3가지를 배웠다. 들으면서 크게 깨닳은게 있는데 습관은 아주 사소한것 부터 꾸준히 성취감을 쌓아 올려야 하는데 나는 늘 그렇게 시작하다가 욕심을 크게 부린다.' 좀더 ~하면, ~을 보충하면 더 완벽하지 않을까? 더 빨리 목표치에 도달하지 않을까?' 하다가 결국 스스로 힘들어져서 그만두는 패턴이 반복이 되었고 계속 포기가 반복되니 무기력해지기도 했다. 오늘 강의를 들으면서 내가 이 항해단을 하는데 지금 위기가 온것은 아마도 강의를 더 완벽하게 내것으로 만들고 많이 듣겠다는 욕심이 컸던것 같다. 오늘부로 욕심을 내려놓고 가볍게 공부하는 습관을 가진다는 마음으로 새롭게 시작해야 겠다. 내일은 결산 강의 다시 이어듣고 에너지가 남으면? 이 강의도 이어듣고 싶다.
오늘은 세무사와 회계사의 차이, 세무사사무실 내의 관리자(?) 직급 용어 차이에 대해 알았다. 솔직히 조금 지루해지려고 했는데, '사무장' 얘기에서 귀가 솔깃해졌다. 아주 오래전, 그러니까....그때가 창업초기였던 것 같다. 사무장의 영업에 꼬여서 그곳에 일을 맡긴 적이 있었다. 뭐 물어보면 걱정말라며 다 잘되고 있다고 했었고, 서로간의 사무실 거리가 꽤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수시로 연락을 해줘서 안심을 하고 있었다. 그때는 자체기장도 하지 않고 있었을 때라 영수증을 진짜 꼼꼼하게 모아서 사무장에게 보내줬었고.... 잘 되고 있는 줄 알았다. 몇년 지나지 않아 사건이 터졌었다. 매출신고 누락... 구질구질하고 캄캄했던 그 때를 떠올리고 싶진 않다. 세무조사가 있었고, 힘들었다. 쓰지 않아도 되는 비용을 많이 지불했었다. 스트레스도 극에 달했다. 알고보니 꼼꼼하게 챙겼었던 영수증들은 아무 곳에도 쓰이지 않았다고 했다. 시간이 꽤 지나고 기억이 가물가물했는데, '사무장'이란 단어를 들으니 급 기분이 다운되었다. 그때의 문제점은 세무사사무실이 너무 멀어 커뮤니케이션이 어려웠고 , 그 사무장이란 사람이 인간적으로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하고 말았는데... 이 강의를 듣고보니 사무장이 끼여있으면 딱히 특정지을 수 없는, 피해야할 이유가 있는 것으로 판단이 된다. 그 '사무장'...아직도 영업이 된다면 어느 자리나 마다않고 참석하고, 거래처를 가차없이 내팽겨친다고 하던데...쯧쯧 왜 나의 성장인증은 죄다 소설같은 이야기만 내놓는 것이냐~ 업무는 좀 어설프지만 '이사님'에게 많이 고마워지는 순간이다. ______________ 거래처 신고 기장 : 장부에 적음 장부 : 계산을 적어두는 책 결산 : 일정기간 동안의 수입, 지출을 마감하여 계산. ==>> 수입과 지출을 장부에 적고 마감하여 계산하면 재무제표를 만드는 과정!   기장 대리 : 세금신고, 모든 달의 지출까지 정리함-매달 수수료 신고 대리 : 세금신고, 매출 매입 신고만 함-신고때만 수수료     
오늘부터 수강을 시작한 새로운 강의는 염정희 세무사님의 '입사할 때 꼭 챙겨야 할 세무사무원 바이블'입니다. 1일차에 다른 크루분께서 추천해 주셨었는데 사실 총 강의시간이 11시간이 넘는 긴 강의이다 보니 내심 미루게되더라구요... 오늘 드디어 수강을 시작했고 이제 주말까지 차근차근 정복해 보려 합니다!   1부터 5까지의 목차 중에 오늘은 '1.들어가기에 앞서 :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부분을 수강했습니다. 세무사 사무실이 내·외부적으로 어떤 관계에 있고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었는데요, 그중에서도 '세무사 사무실에서 하는 일의 범위'에 대해 설명해 주신 부분을 공유합니다.     강의 중에 세무사 사무실 또한 영업 창출을 위한 사업이라는 말씀을 하셨는데 순간 '아 맞다 그랬지'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당연한 얘긴데 왜 그간 놓치고 있었는지... 사업체라면 영업도 당연한 부분인데, 영업 중에서도 아웃바운드는 전혀 생각을 못 했던 부분이라 새삼 놀랐고 조금은 부담스럽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행정업무로 미수금 관리와 세금계산서 관리를 짚어주셨습니다. 영업창출을 위한 사업인 만큼 미수금이 있는 것은 분명 좋지 않은 일이고, 또 세금과 관련한 일을 하는 곳인 만큼 세금계산서에 실수가 있다면 회사의 이미지와 신뢰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는 점을 꼭 유념해서 꼼꼼히 잘 관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