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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답변

통장계정궁금합니다.

핸니야 · 2025-10-21
조회수 25

관련 강의 : 나의 부가가치는 지금부터! / 김현주 세무사 [ 강의 바로가기 ]
수강 챕터 : 19. 내 가치를 더욱 높여줄 2번째 감각 : 신고 결과 분석
거래처 통장 스크랩핑하는데 궁금한점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카드는 계정을 복리후생비/접대비/소모품비 이런걸로 거는데 왜 통장은 미지급금/미지급비용으로 정리하는지 궁금합니다 ㅠㅠㅠㅠ 통장 내역은 다른가요 뭘로 처리해야될지 모르겠어요ㅠ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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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의 답글

강사답글 캡틴 김현주 세무사 · 2025-10-23
핸니야님 안녕하세요 :D
캡틴 김현주입니다.

법인 통장에서 돈이 출금됐을 경우 차변에 입력하는 계정과목에 대해 질문해주셨는데요.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1. 기장 순서

- 저희가 기장을 할 때는 아래의 순서대로 업무 처리가 이루어집니다.
- 1단계 : 세금계산서, 영수증 등 증빙 입력
- 2단계 : 법인 통장 등 입력

- 즉, '증빙'을 먼저 입력한 후에 '대금'이 들어오거나 나간 내역인 통장을 입력하게 됩니다.

2. 통장 출금 입력 시 바로 비용 처리할 경우의 문제점

- 만약 법인 체크카드로 결제한 카드 영수증(증빙)을 아래와 같이 비용 처리를 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 (차) 복리후생비 XXX (대) 미지급금 XXX

- 이후 통장을 입력하는 2단계에서 체크카드 결제로 출금된 내역을 아래와 같이 입력하게 된다면 비용이 2번 입력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즉 중복 처리가 되는거죠.
- (차) 복리후생비 XXX (대) 보통예금 XXX

-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모든 수익과 비용은 1단계인 '증빙'을 기준으로 입력합니다.

- 다시 한번 정리하면 [통장 입,출금 내역은 외상매출금, 미수금이 들어오거나 외상매입금,미지급금이 지불되는 등의 '대금'의 흐름을 입력하는 것이다] 라고 정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강의 끝까지 집중해서 들으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아무쪼록 핸니야님의 성장에 도움이 되셨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