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0분, 11일만 투자하면 회계 왕초보 탈출
경리업무 초보자가 꼭 알아야 할 왕초보 회계탈출
캡틴
염정희 세무사
강의 평점
5 (1)
강의 클립 개수
총 11개
전체 강의시간
5시간 23분
강의 난이도
초급
수강기간
와패스 구독시 무제한

강의소개

👍 추천 대상

  • 차변, 대변, 재무제표란 단어 자체가 낯선 분
  • 어떤 계정과목을 해야 할지 1시간씩 고민하신 분
  • 전임자가 하던 방식 그대로 따라만 하시는 분
 

수강 효과

  • 회계의 기초적인 용어들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자산, 부채, 자본의 구성요소를 완벽히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어떤 계정과목이 가장 적정한지 스스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경리업무 1회 차.

아는 단어라곤 입금, 출금 정도인데…🤯

 

은행에서는 재무제표를 달라고 하고,

대표님은 택시 영수증을 주시며 차량 유지비로 분개하라고 한다.

 

도대체 무슨 말이지 1도 모르겠다. 

등 뒤로 흐르는 건 식은땀인가?

 

위와 같은 고민을 가지고 있는 경리 초보 of 초보 있으신가요?

 

하루 30분, 11일 동안 꾸준히 강의를 들으면

자산, 부채, 자본이 무엇인지 구분할 줄 알고

택시비는 여비교통비로 처리해야 한다고 대표님에게 당당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는 [2021년 06월]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이후 변경 사항에 대해서는 별도의 자료 및 추가 촬영으로 보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혹시나 저희가 놓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제보해주세요! 항상 와캠 크루의 성장을 돕는 강의를 제공하는 데 힘쓰겠습니다.

- 와캠 메이트 일동 -

캡틴 소개


아침에 일어나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사람이 되어 천둥처럼 내 자신에게 놀라워 하리라
염정희 세무사 캡틴 페이지 바로가기
경력사항
- 제 52회 세무사 합격
- 다함세무법인 근무
- 일리택스앤컨설팅 근무
- 세무법인 청년들 쇼핑몰업 전문 세무사

커리큘럼

경리업무 초보자가 꼭 알아야 할 왕초보 회계탈출
11 강의 클립 | 5시간 23분
  • 01
    회계를 하면 알게 되는 것
    27:54
    회계의 개념, 장부기록 과정, 거래의 8요소, 발생주의 VS 현금주의
  • 02
    대표님이 재무제표를 가지고 오라고 한다.
    24:56
    재무제표란?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이익잉여금 처분계산서, 결손금 처리계산서
  • 03
    회계 로드맵 : 내가 뭘 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35:20
    거래기록의 과정, 당좌자산(현금및현금성자산, 단기금융상품, 단기매매금융자산)
  • 04
    매출이 생겼면, 당좌자산 (1)
    31:14
    단기대여금, 매출채권, 미수금, 미수수익, 선급금
  • 05
    미리 돈을 줬다면, 당좌자산 (2)
    33:55
    선급비용, 부가가치세대급금, 선납세금, 대손충당금
  • 06
    재고는 상품만 있는 게 아니다. 재고자산 (1)
    23:57
    자산의 종류, 취득원가, 평가방법
  • 07
    재고도 평가할 수 있다고요? 재고자산 (2)
    27:17
    기말재고자산평가방법(개별법, 총평균법, 이동평균법, 선입선출법, 후입선출법)
  • 08
    부동산이 투자냐, 사무실이냐가 중요한 이유 : 비유동자산
    33:19
    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 09
    사례로 분석하는 부채
    36:15
    부채의 정의, 유동부채 및 비유동부채 계정과목
  • 10
    가계부처럼 적으면 되는 거 아닙니다.
    33:08
    손익계산서 및 자본의 계정과목 해설
  • 11
    미생에서 완생까지 가는 회계의 순환
    15:47
    회계의 순환과정(분개에서 마감후시산표 작성까지)

강의 후기

평점
5
수강생 후기
1
만족도 평점과 후기 작성은 강의를 수강한 이력이 있는 회원님들만 작성 가능합니다.
강의를 수강하시고 평점과 후기를 남겨주시면 500 와캐시를 드립니다!
{{item.user_display_name}} · {{item.review_created_at}} ·
{{printType(reply.instructorId)}} {{reply.user_display_name}} · {{reply.review_created_at}} ·

질문답변

Lv.1 1q2w3e4r · 2023-01-17
1
캡틴답글 염정희 세무사 · 2023-01-17
안녕하세요 염정희 세무사입니다!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대로 후입선출법의 경우 아래 두가지 내용이 상충합니다. 1. 논리상 매출 이후에 매입한 것이 팔렸다고 할 수 있는가? 2. 실지재고 조사법의 취지상 간편하게 남아있는 개수를 보고 산정하는 것인데 언제 팔렸는지 매출시기를 보고 계산해야하는가? 1번의 경우 계속기록법 하의 후입선출법 계산이고 2번의 경우 실지재고조사법 상의 후입선출법 계산입니다. 선입선출법의 경우 두 방법상 차이가 없지만 후입선출법의 경우 가정에 따라 계산식이 달라집니다. 다음 번 강의 업데이트시에는 어떤 가정하에 산정하였는지를 명시하여 헷갈리지 않도록 준비해보겠씁니다! 감사합니다!!^^
강사답변 시가적용
Lv.1 어푸푸 · 2022-11-30
1
캡틴답글 염정희 세무사 · 2022-12-01
★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어푸푸님 덕분에 많은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ㅎㅎ 다음 편은 보완해서 준비해봐야겠어요! 장부가액은 취득원가 기준으로 분개를 해놨을거라 변동이 없을거에요. 실제로 해당 재고자산이 시장상황에 따라 낮아질 수 있어 예측치와 장부가액을 비교하는거에요! 장부가액이 "예상판매가액-추가발생원가-추가판매비용"보다 낮으면 그냥 두면 되기 때문에 적용할게 없겠죠. "예상판매가액-추가발생원가-추가판매비용"이 장부가액보다 낮으면 새로 분개를 해야하기 때문에 하는 행위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실 같은 의미이긴 합니다. Min(장부가액, 순실현가능가치)입니다. 장부가액이 더 낮으면 더 처리할게 없겠죠.
강사답변 미수수익
Lv.1 어푸푸 · 2022-11-29
2
캡틴답글 염정희 세무사 · 2022-12-01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1번 질문 매출채권 : 일반적인 상거래에서 발생한 못 받은 돈 미수금 : 재화나 용역의 공급이 완료되고 못 받은 돈 미수수익 : 용역의 공급이 완료되지 않았으나 기간이 경과함에 따른 수익 미수수익의 경우에는 12월 31일 기준으로 재무제표가 확정되는 시점에 내가 받을 돈이 이만큼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표시하는 계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X1년 9월 1일~X2년 8월 31일까지 1년을 임대해주고 X2년 8월 31일에 돈을 받기로 했습니다. X1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재무제표를 작성한다고 하면 4개월치 임대용역은 제공되었지만 아직 돈을 받을 권리는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미수수익으로 표시하는 것입니다. 회사 외부관계자들에게 "저 이만큼 받을 돈 있어요~"라고 알려주는 거죠. 만약, X2년 3월 31일 기준으로 또 외부인에게 재무제표를 보여줘야 한다면 이때도 여전히 3개월치 임대료가 추가로 발생하여 미수수익으로 쌓여있을것입니다. 계약상 돈을 받을 권리가 생기는 8월 31일 이후로 미수수익이 아니라 매출채권 혹은 미수금으로 바뀌게 되는거죠. 상품이나 제품처럼 물건을 제공하는 것은 이동시키고 나면 완료됩니다. 다만 계속해서 제공되는 용역의 경우에는 재무제표 결산기간 중에 아직 돈을 받을 때가 도달하지 않은 경우에도 이만큼 매출이 발생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표시하는 계정과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미수수익의 경우 미수금 처럼 "영업외 수익"에 대해서만 사용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캡틴답글 염정희 세무사 · 2022-12-01
2번 질문 부동산 임대기간도 1년, 실현기간도 1년으로 표현하여 헷갈릴 수 있겠네요! 제가 유동 & 비유동을 나누는 기준으로 삼은 실현기간은 재무제표 결산기준으로 1년을 의미합니다. X2년 8월 31일 돈을 받기로 한 날 이후로는 매출채권 혹은 미수금으로 변경될 것이고, 이후 X2. 12. 31일에도 아직 돈이 안들어왔다면, 해당일자 기준으로 x3. 12. 31.전에는 회수 될 것이라 가정하고 매출채권, 미수금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이 맞습니다. 혹 1년 이후(X4. 1. 1. 이후) 받는 것이 확실해 지면 장기 매출채권, 장기 미수금 등 비유동자산으로 분류할 것입니다!
Lv.1 어푸푸 · 2022-11-29
1
캡틴답글 염정희 세무사 · 2022-12-01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강의내용에 오류가 있었네요!!!! 단기매매금융자산의 경우는 판매 차익이 목적이기 때문에 시가 기준으로 측정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다른 자산과 달리 취득 수수료를 해당 가액에 가산하지 않고 바로 비용처리 하는 것이 특징인데, 강의 내용에 오류가 있었네요. ㅜㅜ 오류 정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Lv.1 어푸푸 · 2022-11-28
1
캡틴답글 염정희 세무사 · 2022-11-29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1. 기말 평가 단기매매금융자산 외에 매도가능평가자산도 기말에 공정가치로 평가합니다. 다만, 단기매매금융자산의 평가이익은 당기순이익에 영향을 미치지만, 매도가능평가자산의 경우에는 기타포괄손익으로 평가이익을 인식하여 당기순이익에 영향이 없습니다. 한가지 조심하셔야할 것은 위 내용은 모두 회계처리 기준에 따른 내용으로 실제 위와 같은 평가손익은 법인세 신고시에는 인정하지 않아 세무조정을 통해 부인됩니다! 위 내용은 이후 법인세 공부를 하시고 다시 한 번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따라서, 세무조정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 일부러 평가에 대한 회계처리를 하지 않기도 합니다. -> 회계 이용자인 외부인에게 현 상황에 대한 시장가치를 제공하는 것 보다 세금 신고목적으로 회계처리를 하는 경우이며, 많은 소기업이 실무상 이렇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2. 단기매매금융자산 1) 취득 : 취득의 경우 처분수수료는 별개 수수료 계정으로 잡습니다. 취득과 처분이 일치하지 않고, 타 자산 취득시 부대비용이 자산취득원가에 합산되는 것과도 차이가 있습니다. 2) 처분 : 처분의 경우 처분수수료를 별개 수수료 계정으로 잡지 않고, 처분을 통한 매각 손익에 합산한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판매로 이익이 30,000원, 수수료가 5,000원 발생했다면 각각을 인식하는게 아니라 이익 25,000원으로 인식한다는 의미입니다. 손익의 영향은 같지만 둘로 나누어 표현하느냐(총액), 하나로 합산하여 표현하느냐(순액)의 차이입니다.

연관 추천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