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서로가 공감하며 함께 배우고 모두가 성장하는 즐거움을 나눠보세요. 😃

서로가 공감하며
함께 배우고 모두가 성장하는
즐거움을 나눠보세요. 😃

돌아가기
강사답변

확인부탁드립니다^^

pure9917 · 2023-11-04
조회수 1,023

관련 강의 : 초보 경리가 알아야 하는 외환관리 기초 실무 / 이유순 캡틴 [ 강의 바로가기 ]
수강 챕터 : 15. 실전! 엑셀로 관리하는 외화 매도
답변 감사드립니다...
제가 이해하고 있는게 맞는지 한번 봐주세요,...
1. 매출로 외화가 입금이 된경우  원화(입금이 되고 한참 지나)로 바꾸어 보통예금으로 보내는 경우 외화차손익이 발생되는 거죠?
2. 외화를 매입을 해서 송금을 하는 경우는 외화차손익이 발생이 되지 않는거죠?
3. 매출로 외화가 입금이 되고 외화계좌에 있는 외화로 물품대금을 외화송금하는 경우 외화차손익이 발생이 안되는 거죠?
4. 매출로 외화가 입금이 되고 외화가 부족해 추가매입을 해서 외화를 송금하는 경우는 외화차손익이 발생이 되다는 거죠?
 
이런 내용(1,4)들이 세무사 사무실에서 외화차손익으로 전표를 발생하는 경우인건가요?
·
2개의 답글

강사답글 캡틴 이유순 캡틴 · 2023-11-09
먼저 수강자님이 문의주신 내역 회신 부터 말씀드릴게요.:)

1.이해하시는 대로 외화->원화 환전시 환율차이 : 외화차손익이 발생합니다.

2. 외화를 매입해서 송금하는 경우는 예를 들어 100만달러를 그대로 매입해서 송금하는 경우,
회사에서 재정환율(송금일 기준)을 평가 대상으로 반영하지 않는다면, 환전환율과 매입금액 계상 환율사이의 차이를 외환차손익으로 인식합니다.

3. 매출로 입금된 외화를 그대로 송금하는 경우, 이미 입금시 매출계상 환율과 입금시 환율의 차이를 장부상 인식한 상태입니다. 이 떄, 2번 답에서 말씀드린 재정환율(송금일 기준)을 회사에서 평가하지 않는다면, 입금일 환율과 물품대금 계상 환율과의 차이를 외환차손익으로 인식할 필요가 없으신지요?

4. 추가 매입 후, 기존 외화 보유분과 함쳐서 송금하는 경우, 추가 매입 환율과 지급하는 물품대 계상환율과의 차이, 기존 외화 입금 환율과 물품대 계상환율과의 차이를 외환차손익으로 인식하는 것이 맞습니다.

매출된 계상 환율과 회수된 입금 환율과의 차이 - 외환차손익
회수된 외화 입금 환율과 원화 환전시 환율과의 차이 - 외환차손익
매입된 계상 환율과 지급할 외화 환율과의 차이 - 외환차손익
매입된 계상 환율과 매입지급을 목적으로 환전한 외화환율과의 차이 - 외환차손익(통화선도거래손익)

수입과 수출의 거래가 빈번한 회사라면 자세하게는 통화선도거래손익과 외환차손익으로 분류하여
관리되는 것이 장기적으로 실적이나 손익 관리에 정확합니다.

하지만, 큰 범위로는 외환 거래에서 발생하는 차이는 외환차손익으로 인식하기 떄문에 관리의 필요성이 없다면
외환차손익으로 인식해도 됩니다.

강사답글 캡틴 이유순 캡틴 · 2023-11-09
매출/매입 계상일 기준 : 송금일 : 환전일 이 3가지의 환율 차이를 회사에서 모두 인식할지
매출/매입 계상일 기준 : 환전일 2가지의 환율 차이만 인식할지
내부 기준이 정해지는 것이 먼저 정리가 되신 뒤, 업무에 적용하시는 걸 제안드립니다!

세무사 사무실에서 외환차손익으로 전표를 발생하는 경우는 제가 수강자님 회사에 대한 과정을 알 수 없다보니
정확하게 그렇다고 회신드리기는 어려울꺼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