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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답변

안녕하세요~ 종합소득세 관련 문의드려요.

Lv.2 start · 2023-05-13
조회수 1,150

관련 강의 : 위기는 곧 기회다! 종소세 신고 업스킬링 전략 / 김현주 세무사 [ 강의 바로가기 ]
수강 챕터 : 3. 내가 만드는 디테일, 그리고 차이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막 개업을 한 신규세무사입니다. 그래서 모르는게 너무 많아요ㅜㅜ
강의는 정말 유익하게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은...
프리랜서인 경우 업종코드를 잘못 신고하여 원천징수되어있는데요 종합소득세 신고시 업종코드를 변경하여 신고하면 될까요???
·
1개의 답글

강사답글 캡틴 김현주 세무사 · 2023-05-15
start님 안녕하세요 :)
캡틴 김현주입니다.

이제 막 개업을 하셨다니 우선 개업을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제 강의를 수강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급명세서 상의 업종코드에 관하여 질문을 해주셨는데요.
먼저 관계에 대해 정리를 하시면 이해하는데에 더욱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1. 기업(원천징수의무자)은 대가를 지급하면서 원천징수를 하고 이에 대한 내용을 지급명세서(원천징수영수증)라는 서류로 국세청에 제출을 하게 됩니다.
즉, 지급명세서는 원천징수의무자(대가를 지급하는 기업)가 제출하는 서류입니다.

2. 소득자 입장에서는 국세청에 제출된 지급명세서를 근거로 종합소득세 신고 의무가 발생하게 됩니다.

3. 따라서, 종합소득세 신고 의무의 근거인 지급명세서에 오류가 있는 경우 지급명세서가 우선적으로 수정 제출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지급명세서 상의 업종코드와 종합소득세 신고서 상의 업종코드가 상이하여 리스크가 발생하게 됩니다.

4. 다만, 지급명세서는 기업이 제출하는 서류이므로 수정 제출 또한 기업에게 요청을 해야 하기 때문에 업종 코드 수정 건에 대하여 기업 담당자분과 상의를 먼저 하셔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무쪼록 잘 해결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