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테랑 실무진들의 노하우가 내 것이 될 때까지
강의를 무제한 수강하세요!
김성호 캡틴이 알려주는 2023년 7월 세무업무 팁
📍세무사무실의 7월 업무 중 가장 중요한 일 : 1기 확정 부가세 신고
1기 확정 부가세 신고는 거래처의 상반기 매출을 확정 짓는 중요한 신고입니다.
그런데 그 중요한 일을 하는 업무 집중 기간이 15일밖에 되지 않는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시간은 부족하고 해야 할 거래처는 왜 이렇게 많은지..
24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지만, 주어진 시간을 쓰는 방법은 각자 다릅니다.
효율적으로 일하는 부가세 신고방법 김성호 캡틴이 지금부터 알려 드립니다💪
❤️ 추천 대상
- 7월 부가세 신고 때 밀도 있는 시간을 쓰고 싶은 사람
- 부가세 업무 계획을 세우고 실행해보고 싶은 사람
- 마감이 되는 자료 확정을 짓는 방법이 궁금한 사람
👉 이 칼럼은요..!
- 부가세 신고기간에 미리 할 수 있는 일들을 알게 되어, 알찬 신고기간을 보낼 수 있을 거에요.
- 야근하게 만드는 거래처와의 자료 실랑이에서 주도권을 잡을 수 있을 거에요.
- 부가세 신고에 도움이 되는 서식 공유합니다!
8️⃣ 부가세 신고 마감 8단계 프로세스
부가세 신고서를 작성하는 데 몇 단계의 업무를 걸쳐야 완성되는지 아시나요?
무려 총 8가지의 과정을 거쳐야만 거래처에 전달할 부가세 납부서가 나온답니다.
더 믿을 수 없는 사실! 여러분의 실제로 부가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계산해 보면, 7월 한달 중 딱 15일 만에 이 업무를 모두 완성해야 합니다.
김성호 캡틴의 부가세 신고 마감 8단계 프로세스
1️⃣ 이번 신고기간에 부가세신고를 해야 하는 업체를 파악한다.
2️⃣ 부가세 신고대상 업체들에 자료요청을 한다.
3️⃣ 해당 신고를 어떻게 완료 할 것인지 일일 목표달성 계획을 세운다.
4️⃣ 부가세신고서 작성한다.
5️⃣ 거래처에게 예상세금을 안내한다.
6️⃣ 세무사님의 결재를 맡는다.
7️⃣ 완료된 신고서를 접수하고 납부서를 드린다.
8️⃣ 최종점검을 통한 신고 접수 누락 체크한다.
자! 8단계 확인하셨나요?
지금부터 이 단계에서 여러분의 부가세 신고가 막히는 부분을 콕 짚어 해결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 부가세 신고에 필요한 자료 제대로 알고 있나요?
부가세 신고는 내가 하자고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는 게 아니죠?
그 이유는 거래처에서 부가세 신고에 필요한 자료를 제대로 전달해 줘야 하기 때문이지요.
그러려면 먼저 우리는 신고에 필요한 자료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더 나아가서는 우리가 필요한 자료를 정확하게 요청할 줄 알아야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겠죠 .
[일하면 한 번씩 들어본 적 있는 질문]
1️⃣ 회사 공문을 보내자마자 연락 와서 무슨 자료가 필요하냐고 물어보는 거래처
2️⃣ 보내준 자료를 확인해보니 추가 자료를 요 청해야 하는 거래처
이런 경험 한 번씩은 다들 있으시죠? 이때 거래처에 맞는 자료를 요청하는 일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이라고 생각 하시나요?
전혀 아닙니다. 내가 받을 자료를 구체적으로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 만으로도 N차 요청이 줄어듭니다!
😱 설마 부가세 신고서 하나씩 마감하고 계시나요?
경력자가 되면 부가세 신고서 숫자가 늘어나고 신고서도 레벨이 올라갑니다.
그렇다보면 며칠을 걸쳐 신고서를 마감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이럴 때 제대로 하지 않으면 본 걸 또 보고, 처음부터 다시 체크하면서 불필요하게 시간을 낭비할 수 있습니다.
내가 작성하려고 하는 신고서가 마감이 안 돼서 기다리는 시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을지?
고민하다가 발견한 나만의 치트키를 공개합니다. 바로 부속서류를 먼저 마감하면 업무 속도가 올라갑니다 !
15일 중 하루도 버리지 않는 저의 노하우는 워라밸 지켜줄게! 세무업무 비밀 매뉴얼에서 다 풀어놓았습니다:)
⏩ 계획과 목표를 세우지 않고, 신고를 빠르게 하는 방법이 있을까?
짧은 시간 안에 많은 개수의 신고를 하려면 명확한 하루의 업무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매일 얼만큼 해야 신고가 끝날까? 이게 가능한 계획인가? 실제로 부가세 신고 기간에 야근은 안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드립니다.
세무대리인에게 워라밸이란?
목표를 채우지 않으면 집에 가지 않겠다는 태도는 어떤 마음일까요? 신고할게 많다면 야근은 당연할까요?
부가세 신고기간의 야근이란 어떤의미가 있을까요? [내 일로 건너가는 법]의 김민철 저자는 야근을 이렇게 이야기하십니다.
책임감 있는 업무태도. 무작정 퇴근이 아닌 무능력한 퇴근이 아닌, 일이 되게 하는 업무 밀도가 발생하게 하는 것이라구요.
매 순간 가장 효율적인 길을 찾겠다는 태도 7월 한 달. 같이 느껴 보시면서 성취감을 얻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 템플릿 가져가세요!
처음부터 만들어나가는 건 시간이 오래 걸리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여러분의 부가세 신고를 도와줄 부가세 신고 현황 리스트 템플릿을 드립니다.(* 이 템플릿은 워라밸 지켜줄게! 매월 세무업무 비밀 매뉴얼의 강의 자료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워라밸
- 세무일정
- 7월
- 부가세신고
- 부가가치세
- 확정신고
- 야근
- 효율적인방법
- 부가세 신고순서